생활정보

생리전 가슴통증 왜그런걸까요??

소소한이름 2021. 10. 10.

오늘은 생리전 가슴통증은 왜그런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이 붓거나 화끈거리는 느낌, 뻐근함 등의 유방 통증은 모든 연령대에 두루 나타납니다. 여성의 70% 이상이 경험할 정도로 아주 흔한 증상입니다. 그러나 유방의 통증 형태는 아주 다양하고 주변 조직의 통증과도 구별이 어렵습니다.

생리전 가슴통증 원인

주기적인 통증(정상적 여성호르몬 변동)

정상적인 여성호르몬 변동에 따라 생리 전에 유방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유방 통증은 통증을 겪는 여성의 약 7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주로 20~30대 여성에게 잘 나타납니다.

 

보통 유방 상외측, 유두 및 겨드랑이 사이 부분에 통증을 느낍니다. 찌릿하거나 바늘로 찌르는 듯한 따끔한 느낌, 뻐근함, 욱신거림, 유방이 붓는 느낌, 간지러움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통증은 대략 생리 10일 전부터 최고조에 달했다가 생리가 시작되면 줄어드는 양상을 보입니다. 난소에서 나온느 여성호르몬이 유방에 자극을 주어 발생합니다.

 

그 외 알코올, 카페인, 동물성 지방의 과다섭취 및 흡연, 비만, 불면증, 스트레스, 생리불순, 피임약 등에 의해 호르몬 불균형, 갑상선 질환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유방통은 산부인과, 내과, 가정의학과에서 진료받을 수 있습니다.

생리에 관계 없이 한 쪽 유방이 아프며 열감과 멍울(비유기적)

비유기적 유방 통증은 생리 주기에 관계 없이 다양한 벙적 원인에 의한 통증입니다. 유선염, 늑연골염, 유방 섬유화, 대상포진 등 비주기적 유방통의 원인이 되는 질환은 정말 다양합니다.

 

유방 자체의 통증뿐 아니라 갈비뼈(늑골), 목뼈(경추), 피부, 어깨, 팔, 심장(가슴) 까지 유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기적 유방통은 대부분 양쪽이 함께 아픈데, 비 유기적은 한 쪽에서만 발생하는 특징이 있고, 보통 통증 부위가 일정하고 지속성이 있습니다.

 

멍울이 있는 통증이 계속된다면 유방 질환일 가능성이 있어서 산부인과, 내과, 유방외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시 유방암 초기증상?

초기 유방암은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실제 유방암 환자 중 통증을 느꼈다는 비율은 10% 이하이므로 통증이 조금 가다가 사라진다면 암이 아닌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여성 분들이 유방에 통증이 있을 경우 유방암이 아닌지 걱정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유방 통증은 유방암과 관련이 거의 없으며 대부분 통증이 스스로 사라집니다.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하지만, 통증이 거의 일정한 부분에 반복적으로 발생하거나 만져지는 병변 또는 유두 분비물이 있을 경우 통증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산부인과, 내과, 유방외과, 건강검진센터)

 

그 밖의 원인

사춘기의 유방의 발달 또는 체중 증가, 임신 초기와 같은 신체 변화, 카페인 또는 알코올, 다른 신체 부위의 증상 등으로 유방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험한 시기는?

유방통은 흔한 증상이기는 하나 지속될 경우에는 꼭 다른 원인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유방통증이 한 쪽에서만 지속되거나 분비물이 나올 경우, 멍울이 만져지거나 유방 주위 피부에 부종이 발생하는 등 다른 증상을 동반한다면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후생신보≫ 유방암 통증 없이 온다 … 조기 검진해야

【후생신보】 유방암 조기 검진을 위해 X-선 검사로 하는 유방촬영술(mammography)만으로도 충분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만은 않다. 초음파 검사

www.whosaeng.com

 

칼로커트 가격 및 정보 총정리

오늘은 칼로커트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을 빼려고하면 섭취하는 칼로리의 양을 줄이고 체내 소비하는 칼로리를 증가시켜 몸에 쌓인 지방을 소비하는게 정상일 것입니다. 그

jswi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