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심낭염 증상과 치료방법 알아볼까요?

소소한이름 2021. 10. 12.

오늘은 심낭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백신 중 화이자의 부작용으로 알려진 심장 두근거림 증상으로 알려져 있는 심근염과 이상반응이 꾸준하게 나타나고 있는 심낭염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심낭염?

심장은 얇은 막인 심낭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심낭 부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감염이나 심근경색, 신부전, 외상, 암, 약물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낭 몇 심근염은 각각 개별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심낭염과 심근염이 동반되어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심근염?

심근염은 심장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심장 근육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염증은 만성 또는 급성으로 염증세포가 침입하는 형태입니다.

 

심낭염 발생원인?

급성 심낭염은 다양한 요인 및 여러가지 질병에 의해 심장 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인데요? 가장 흔한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 세균, 약물에 의한 과민성 외상, 요독증, 겨렟조직 질환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심낭염 초기증상

백신을 맞지 않은 경우 심낭염의 경우 며칠, 몇주 전에 감기 또는 복통, 설사를 하며 감기몸살 증세를 보입니다.

 

초기에는 잠이 오지 않을정도로 심장이 두근거리면서 그 느낌이 불편할 정도로 심하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백신을 맞고 두근거림이 심하다면 이상 반응으로 신고하라고 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즉, 통증과 함께 압박을 받는 느낌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심할 경우 호흡이 불안정해지고 아무것도 안햇는데 숨이 가쁜 상태가 유지됩니다.

 

심낭염 진단방법?

심낭염은 심전도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 심장초음파 검사, 결핵 피부반응 검사, 결체조직질환에 대한 혈청학적 검사, 폐암, 유방암 등 검사와 흉부 엑스레이 검사, 유방 엑스레이 검사 등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CT(컴퓨터 단층촬영) 또는 MRI(자기 공명 영상)과 같은 방사선 검사는 심낭 삼출 여부 및 함께 심장막의 해부학적 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증세는?

  • 쇼크로 인한 실신 증세
  • 심장이 빨리 뛰거나 두근거리는 증세
  • 가슴 불편함, 호흡곤란, 압박감 및 통증
  • 호흡 시 통증(가슴), 숨가쁨 

 

증상 발생 시 대처는?

 

치료법?

심낭염 및 심근염 모두 약물 치료를 하면 2주 이내에 완치가 가능합니다.

 

만약,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했으면 흉부 엑스레이선 검사 및 심전도 검사, 심장 초음파 검사로 확인하여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핵감염, 자가면역질환, 세균성 감염 등의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낭 삼출액은 흉부 벽을 통해 제거해야하고, 성적 수축낭 심낭염은 외과적 수술로 심낭의 대부분을 제거하여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게 중증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증세가 느껴진다면 병원을 방문하시어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도움이 되는 음식?

오트밀, 연어, 블루베리, 토마토, 녹차, 석류, 브로콜리, 감자, 콩, 견과류

덧글

 

파상풍주사 가격과 초기증상 및 예방법은?

오늘은 파상풍주사 가격과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상풍은? 파상풍이란 파상풍균이 상처 부분에 자라면서 만든 신경독소가 신경세포에 작용하고, 근육 수축을 유발하여

jswiss.tistory.com

 

[이코노믹포스트] 코로나 백신 부작용, 심근염과 심낭염

사진=뉴시스[이코노믹포스트=박명윤 논설위원/서울대 보건학 박사] 전문가들이 “코로나19의 완전 종식은 어렵다”고 전망하고 있어 ‘위드 코로나(Wi

www.economicpost.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