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눈 흰자 부음 이유와 대처 방법도 알아볼까요?

소소한이름 2021. 10. 14.

오늘은 눈 흰자 부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흰자 부음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외부의 물리적 충격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눈이 감염되거나 신체 내에 있는 다른 질환으로 인해 부을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원인이든간에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눈에 스트레스를 계속해서 주기 때문에 눈 관리는 지속적으로 해야합니다.

눈 흰자 부음?

그레이브스 병

그레이브스병은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로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초래합니다. 그레이브스병 환자 세명 중 1명 정도는 그레이브스 안병증 증상을 보입니다.

그레이브스 안병증이 있는 환자는 면역 시스템이 자신의 눈 조직을 스스로 공격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로 인해 눈에 염증이 발생하고 눈이 커지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그리고 아래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 눈 붉어짐
  • 눈 통증
  • 안압 상승
  • 빛에 민감해짐

그레이브스 병이 의심된다면 병원 내분비과를 방문해주세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의사와 상의 후 베개 높이를 조절하는 등의 방법으로 경과를 지켜봅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면 약물치료, 방사선 요오드 치료 등을 진행합니다. 다른 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 수술을 통해 갑상선을제거하고 갑상선 호르몬 약을 복용합니다.

 

눈 외상

눈에 외부의 물리적 외상을 입었을 경우 눈 흰자가 부을 수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이나 부딪힘 및 교통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눈에 심각한 충격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외상은 눈이 붓는 것 외 찢어지거나 눈이 움직이지 않는 등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눈에 외상이 발생했을경우 눈을 비비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특히나 눈에 이물질이 유입되었을 때에는 무리하게 제거하지 말고 고통스럽지만 종이컵을 눈에 대는 등의 임시조치를 한 이후 병원을 찾아야합니다.

 

결막부종

결막부종은 흰자를 덮고 있는 결막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결막에 발생한 염증으로 진액이 나와 결막 및 흰자위 사이에 고여 이 같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결막부종이 심한 경우 물집처럼 부어올라 눈동자를 가리기도 합니다.

결막부종은 원인이 되는 염증을 찾아 가라앉히는게 중요합니다. 병원 방문 후 원인을 찾고 원인에 따른 항생제 처방 등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로 알레르기, 박테리아 감염, 안구 건조 등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외과적 수술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막염

공막염은 눈 흰자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공막은 눈을 둘러싸고 있는 희고 두꺼운 막입니다. 여기에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은 물론이고 눈이 붉고 붓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공막염으로 의심되는 경우 안과를 찾으셔야 하는데, 공막염 치료는 원인에 따라 환장의 상태에 따라 의사가 적절한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보통은 약물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지만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막하 출혈

결막하 출혈은 눈에 산소 및 영양분을 공급하는 핏줄에서 피가 결막 아래로 내려와 새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결막은 눈을 덮고 있는 얇은 막입니다. 출혈이 발생하면 결막 아래 피가 고여 빨갛게 보이고 흰자 위 부분이 커진 것과 같이 보입니다.

결막하 출혈로 인해 흰자에 피가 고였을경우에는 마치 피부에 멍이들었다가 회복되는 것 처럼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치유 됩니다.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치료후기

 

[밝은 눈 클리닉] 봄철 꽃가루 황사에 알레르기 결막염 주의보

이승현 대구 삼성안과 원장...

news.imaeil.com

 

림프절 부음 왜그러는걸까요??

오늘은 림프절 부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림프절은 면역 체계의 한 부분으로서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림프절은 콩만한 크기의 둥근 조직으로서 림프계 곳곳에 60

jswi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