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발바닥 껍질 벗겨짐 왜그러는거야?

소소한이름 2021. 10. 14.

오늘은 발바닥 껍질 벗겨짐 등 무좀 발생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좀이라는 것은 곰팡이균(진균)이 각질에 서식하는 전염성 피부질환을 말합니다.

 

특히 여름에 잘 발생하는 이유는 습도가 많아 땀도 잘나기 때문에 곰팡이균이 살기 좋은 환경이 마련됩니다. 사타구니 또는 발톱처럼 몸에도 생길 수 있고 얼굴에도 생길 수 있는데 보통은 발에 생깁니다.

 

발바닥 껍질 벗겨짐 이유는?

발바닥 껍질까짐 이유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몇 가지만 아래에 기재하겠습니다.

 

수분부족

발바닥에 수분이 부족하면 건조해서 각질이 일어납니다. 발에 수분을 공급해주고 발을 부드럽게 해줘야 합니다. 발바닥에 바세린을 바르고 자면 아주 좋습니다. 바세린은 정말 좋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는 몸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발바닥도 예외는 아닙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붉은 반점 및 가려움 또는 피부 건조증 등이 주요 증상이고 피부가 갈라지고 껍질이 벗겨지는 증상도 간간히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아토피는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자가 진단도 어렵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라고 진단을 받으시면 그에 따른 처방에 따라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일광화상

더운 여름이면 해변이 있는 바닷가로 많은 분들이 놀러가곤 합니다. 그때 일광화상으로 피부가 벗겨지는 것을 많이 겪게됩니다. 특히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햇빛이 강하면 선크림을 통해 피부를 보호합니다.

 

그러나 발까지 선크림을 바르는 사람은 극히 드물것입니다. 그리고 선블록을 바른다고 해도 바닷물에 씻겨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무좀

발바닥 껍질 까짐의 다른 이유는 곰팡이 균에 의해 발에 발생하는 피부병입니다. 이러한 무좀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옮을 수도 있지만 간접적으로 수영장 또는 대중목욕탕과 같은 곳에서 옮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무좀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좀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발이 가렵고 발가락 사이에 물집이 생기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발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것도 무좀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무좀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간형 무좀: 발가락 사이가 짓무르고 붉어지며 냄새가 많이 납니다. 구두나 군화 같이 꽉 끼는 신발을 신으면 어쩔 수 없이 생깁니다.
  • 수포형 무좀: 황색 물집이 발생하고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수포형 무좀입니다. 이 또한 가려움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정확히 진단하려면 세포를 긁어내 현미경으로 확인하는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 각화형 무좀: 눈에 띄는 증상은 없지만 발 전체에 각질이 많습니다.

관리 방법은로는 발을 자주씻고 잘 말리셔야합니다. 그리고 땀에 젖은 양말을 계속 신고있지 않고 자주 갈아신으셔야 합니다.  

해결 방법은?

자기 전에 환부에 바세린을 듬뿍 바르고 면양말을 신고 주무시면 발바닥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약 40도의 온도에서 10~15분간 족욕을 해주시면 발바닥 껍질 벗겨짐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발 각질, '이렇게' 제거하면 더 두꺼워져

각질은 발이 완전히 마른 상태에서 제거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가을이 되면 공기가 차고 건조해져 피부 각질이 심해진다. 특히 발바닥은 물리적 자극을 많이 받고 수분이 부족해 하얀

health.chosun.com

 

눈 흰자 부음 이유와 대처 방법도 알아볼까요?

오늘은 눈 흰자 부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흰자 부음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외부의 물리적 충격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눈이 감염되거나 신체 내에 있는 다른 질환으로

jswi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