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고환 가려움 및 통증 이유는 왜일까요?

소소한이름 2021. 10. 10.

고환은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을 분비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뿐만아니라 후손을 이을 정자를 생산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고환에 가려움이나 통증이 나타날 때에는 다양한 질환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환 가려움 및 통증의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환 가려움

유아기층

아직 아이들은 성장이 끝나기 전이기 때문에 신체 다양한 부위가 미성숙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특히나 어려서 배앓이를 자주 했거나 장이 약한 경우 고환이나 주변에 땀이 자주나고 습해져서 습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앓이가 잦으면 다른 아이들에 비해 음식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쉽게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변을가릴 나이가 지났음에도  잘 가리지 못하기도 합니다.

 

대변 또는 소변이 묻음으로써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건 아니지만 배앓이로 인하여 배탈이 자주 발생하거나 소변을 가리지 못한 경우에는 생식기 부위가 항상 습하여 짓물러 결과적으로 고환이나 그 주변에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고환 부분이 습하지 않도록하고, 배앓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소화기에 부담을 주는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게 좋고, 편식하는 습관이 있다면 이를 바꾸는 것이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청년층

이 시기에는 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 신체적으로 대대적인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때는 발기 및 사정이라는 요인이 고환 가려움증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때 피부 마찰이 과도하거나 하복부 및 생식기에 과도한 긴장으로 피로감이 누적되고 유독 고환 부분에 땀이 잘차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속옷 또는 바지를 선택할 시 통풍을 1순위로 선정해야합니다. 꽉끼는 옷을 입으면 통풍이 잘 안되니 피해주셔야 하고, 자위나 성관계를 피로감이 심해지지 않는 선에서 즐겨주시는게 좋으며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휴식으로 피로와 스트레스를 관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장년층

흔히 이 시기에는 전립선이나 방광 부분에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잔뇨 등 소변을 보는데 불편함이 있고 전립선이나 방광에 문제가 없더라도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오래 앉아있는 습관, 스트레스 및 과로 등으로 인한 요인들이 고환 부위의 통풍이 잘 안되게 합니다. 물론 비만, 음주, 흡연도 매우 안좋습니다.

 

해결방법:

배뇨 장애를 개선하기 위해선 생활 습관을 교정해야 합니다. 오랜시간 앉아서 근무하거나 생활하는 경우에는 하복부 및 생식기의 압박이 계속되어 배뇨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가벼운 산책이 큰 도움이 됩니다. 비만한 경우에는 신체적으로 열과 땀이 많아 염증에 취약하므로 체중 감량이 가려움증에 도움이 됩니다.

 

진균성 피부염

이는 사타구니가 겹쳐지는 부분부터 시작되며 심할경우 항문까지도 번집니다. 특히나 사타구니 같은 경우 다른 부분보다 온도가 높아 통풍이 잘 안되 곰팡이가 서식하는데 최적화된 환경입니다.

 

이때 관리를 잘 하지 못하면 긁게되어 상처로 인해 피부가 물러 다른 부분에도 옮겨질 수 있어서 주위해야 합니다.

 

사면발니

하루 4번 정도 흡혈을 하며 생명을 유지하는 기생충입니다. 크기가 매우 작아 비듭처럼 보이기도하고 전염성 및 퍼지는 속도가 빨라 치료하기 매우 어려움을 겪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 심각한 고환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환 통증

고환염

서혜부의 고환 통증이 나타는데, 이때 중요 부분이 빨갛게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고환이 붓고 딱딱해져 전신의 오열과 오한 그리고 소변을 볼 때 심각한 염증이 발생됩니다.

 

특히나 고환염은 보통 부고환염과 함께 나타나고 다른 장기의 감염성 질환이 고환 부분에 옮아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볼거리 같은 질환을 겪었다면 20% 정도 고환염이 발생하여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고 고환 통증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고환염을 제대로 병원에서 제대로된 치료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정계정맥류

고환의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는 것인데, 고환 위쪽에 있는 그물 모양의 정맥 다발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통증 이전에 가려움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왼쪽 방향의 고환 혈관이 신장 정맥, 부신 정맥, 횡격막과 같은 혈관들과 이어져 있어 90% 이상이 왼쪽 고환에서 통증을 일으킵니다.

 

늘어진 정맥들로 인해 고환을 압박하면서 통증과 불편함을 발생시켜 호르몬 및 정자 생산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유해물질들이 역류하여 고환 통증을 발생시키고 남성 호르몬 저하, 불임 등 다양한 원인이 됩니다.

 

전립선 염증

주변 조직을 물리적으로 압박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화학적으로 크게 자극받게 됩니다. 이때 전립선에 인접하고 있는 회음부 및 고환 역시 전십선 염증으로 인해 고환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통증의 종류 같은 경우 이물감이 특징이고 전기가 오는것처럼 찌릿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려움증과 통증이 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환암

위에 설명한 질환들보다 매우 심각한 질환입니다. 고환에 발생한 악성 종양을 말하고 보통 3~40대 젊은 남자분들에게 나타납니다. 대부분은 선천적 요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약 50% 확률로 고환암에 걸릴 확률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같은 약물은 호르몬을 변형시켜 고환암의 발병 확률을 3배 이상 높아지게 만들어 심각한 고환 통증이나 가려움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2주 합의금은 어느정도 받아야 되나?

오늘은 교통사고 2주 합의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작스런 교통사고가 발생한 이후 경미한 부상을 당했을 경우 병원에 방문하시면 보통은 2~3주 정도의 진단을 받게될 것입니다. 이

jswiss.tistory.com

 

말하기 힘든 "고환 가려움", 연령별 발생 원인과 관리법이 다르다

나이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남성이 겪고 있거나 겪어 본 흔한 증상이 있다. 바로 ‘고환 가려움증’이다. 민감한 부위이다 보니 다른 사람에게 보이거나 얘기하는 것이 꺼려져 증상을 감추고 방

www.hidoc.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