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겨드랑이 멍울은 왜 생기는거야?

소소한이름 2021. 10. 13.

오늘은 겨드랑이 멍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끔 겨드랑이에 통증이 느껴저서 만져보면 멍울 같은게 잡혀질 때가 있습니다. 보통 멍울이라는 것은 동그란 덩어리를 말하는데요? 혹이라고도 합니다.

 

남자에게도 생기긴 하나 대부분은 여자들에게 자주 발생하고 보통 멍울이 생기면 겨드랑이를 움직일 때 이물감도 느껴지고 통증도 느껴질 수 있습니다.

 

멍울의 모양은 마치 종기와 유사하여 악성 종양이 아닐까 걱정이 앞서는 분도 계실텐데요? 단순 멍울일수도 있고 피부 질환일수도 있기 때문에 관심이 필요합니다.

겨드랑이 멍울?

림프절 비대

인체의 겨드랑이나 사타구니, 목 부분에는 림프선이 존재하는데요? 림프라는 기관은 이물질이 혈관을 통해 유입되면 그것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이 심각하게 떨어지거나 신체에 염증반응이 있으면 림프절의 크기가 커지면서 겨드랑이에 멍울이 형성됩니다. 드물지만 겨드랑이 부분을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멍울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일주일 이상 멍울이 없어지지 않으면 병원을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유방암은 많은 여성들이 쉽게 걸리는 질환으로 실제로 1만명의 여성분들이 지금도 유방암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습니다.

 

유방암의 주요 증세는 겨드랑이 멍울, 가슴통증, 피부 변환 등이 발생하는데, 겨드랑이 부근 또는 팔 쪽에 통증을 동반한 멍울이 발생한다면 조직검사를 통해 유방암이 맞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모낭염

겨드랑이 털의 제모를 위해 다양한 물리적 자극을 가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생긴 미세 상처에 의해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낭염에 의해 림프절이 부어올라 겨드랑이에 멍울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

겨드랑이에 피지가 쌓이면 피지 주머니가 생기는데 그것이 마치 멍울과 같이 생겼습니다. 보통 피지선이 막혀 그 속에 있는 노폐물들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여 혹처럼 부풀어 오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겨드랑이 부근에 피지낭종은 자주 생겨 이물감도 자주 느껴집니다. 한 가지 다행인 점은 피지낭종은 우리 건강에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피지낭종인지 아닌지는 직접 짜서 확인하는것 보다는 병원을 방문하시어 감염을 예방한 상태로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부유방

유선 조직이 가슴이 아닌 드른 부분에 형성되는 것을 부유방이라고 하는데요? 보통 선천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겨드랑이 부근에 멍울이 생겼다가 사라졌다가를 반복하는데 대부분은 큰 문제를 일으키지않기 때문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통증을 동반하게 된다면 겨드랑이 멍울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암

아주 드문 경우입니다. 혈액암의 주요 증상은 피로함, 편두통, 현기증, 체중감소 및 겨드랑이 멍울입니다.

 

이는 혈액순환 및 림프절에 손상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증상이고 혈액암의 전조증상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정밀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대부분 겨드랑이 멍울은 질병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서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암일 경우 시간을 지체했다가는 감당할 수 없는 상황까지 가는 것을 잊지마세요.

 

치료는?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겨드랑이 멍울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해당하는 증세의 원인을 찾아서 치료해야 합니다.

 

대부분은 수술적 치료를 통해 멍울을 제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원인 진단이 중요합니다.

 

 

베이커낭종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볼까요?

오늘은 베이커낭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커낭종은 무릎 뒤쪽에 물혹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대퇴골, 정강이뼈, 슬개골의 3개의 뼈가 무릎 관절을 형성하는데, 무릎 관절이 부

jswiss.tistory.com

 

[슬기로운 환자생활①] 겨드랑이 멍울을 발견하다 - 시사오늘(시사ON)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명화 자유기고가)2019년 2월 중순, 4월로 예정된 둘째 아들의 결혼을 앞두고 오랜만에 단골 마사지숍에 들렀다. 이미 얼굴에 드리운 세월의 나이테가 감춰질까만은,

www.sisaon.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