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총정리

소소한이름 2021. 10. 3.

오늘은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복 중 하나는 치아 건강이 있습니다. 음식물을 마음대로 먹기 위해선 치아 건강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사랑니 같은 경우엔 맘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매우 곤란합니다.

 

사랑니 또한 일종의 치아로 어금니 뒷부분에 있는 살을 뚫고 나옵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4곳 모두 나오는 사람도 있지만 나오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만약 사랑니가 바르게 자란다면 문제없지만, 옆으로 누워서 나와 주변 치아를 건드리는 경우 사랑니를 발치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거즈 사용

사랑니를 발치하면 당연히 피가 나옵니다. 피를 멈추게 하기 위해서 거즈는 꼭 2시간 이상을 물고 있어야 합니다.

 

지혈에는 압박 지혈이 가장 효과적인거 알고계시죠? 살살물면 더욱 오랜시간 고통이 지속되니 꽉 물어주시면 됩니다.

 

보통 길게는 24시간 길게는 일주일까지 출혈이 계속될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환부 자극하지 않기

피가 멈췄다고 해도 방심해서는 안되는데요? 발치 부위에 혀를 대시면 지열이 잘 되지 않습니다.

 

거즈를 물고 있을 때에도 말을 많이하면 거즈의 지혈 위치가 자극되고 하니 자극이 될만한 행동은 최대한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빨대 사용은?

발치 후 빨대 사용은 침을 뱉는 것과 마찬가지로 음압이 형성됨으로써 기껏 생긴 혈병(피떡)이 떨어져 다시 출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빨대는 당분간 피해주세요.

 

양치 방법은?

사랑니 발치 후 깨끗한 물이나 생리식염수로 입안을 가글해주는 정도로 입속의 음식물을 제거하는게 효과적입니다.

 

근데 양치를 하긴 해야하므로 발치한 부분은 건들지 않고 나머지 치아를 조심스럽게 칫솔질 하시기 바랍니다.

 

약 처방은?

약 처방은 보통 진통소염제, 항생제, 위장보호제 총 3종류 입니다.

 

식후에 복용하는것 보다 8시간의 간격을 지켜서 복용하는게 더 좋습니다. 위가 안좋으신 분들은 식우에 먹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통증이 너무 심하신 분들은 타이레놀을 드시면 진통 소염제와 상호작용으로 통증 조절에 더 좋습니다.

 

음식은?

발치 후 24시간 내에는 꼭 죽을 드셔야하는데, 그것도 그냥 죽이 아니라 식은 죽을 드셔야 합니다. 꼭입니다.

 

운동은?

사랑니 발치 후 사우나 또는 뜨거운 목욕은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몸에 열을 발생시켜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출혈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찜질 vs 냉찜질?

사랑니 발치 후 48시간 까지는 염증 반응으로 얼굴이 가장 심하게 붓는 시간입니다.

 

이때 냉습포 또는 얼음을 10분 간격으로 붙였다가 떼면 발치 부위로 가는 혈관을 수축시킴으로써 붓기 및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48시간 이후부터는 혈액순환이 빨라지기 때문에 발치 부위로부터 혈액이 빨리 빠져나가 붓기 빼기에 좋으므로 온찜질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음주는?

발치 후 일주일간은 음주 금지입니다.

 

흡연은?

담배는 술보다 더 안좋습니다. 그 이유는 담배 연기를 빨아들일 때 음압이 형성되어 피덩어리가 떨어져나가기 떄문에 출혈이 다시 시작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담배연기는 피부 조직의 치유를 방해하여 발치하고 담배를 피우지 않는게 좋습니다.

 

 

보건소 암 지원금 총정리

오늘은 보건소 암 지원금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학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는 확률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암을 치료하는데는 많은 비용

jswi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