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y존 피지낭종은 무엇일까? 단순 멍울인가?

소소한이름 2021. 10. 3.

날이 뜨거워 불쾌지수가 높은 여름 장마철에 몸에 달라붙는 옷을 자주 입을 경우 피부에 다양한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Y존의 냄새 및 가려움증이 더 심해지고 습진이나 피지낭종, 멍울, 종기 같은 질병이 생기기도 합니다.

 

y존 피지낭종은?

와이존에 발생하는 피지낭종, 뾰루지 형태의 멍울은 종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지낭종(표피낭종)과 종기는 겉보기에는 비슷한 형상으로 헷깔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피지낭종은 기름 성분들이 피부 밖으로 나오지 못해 피부속에서 쌓여 혹으로 발전한 덩어리를 말합니다.

피지낭종

그러나, 종기는 모낭에 생긴 염증 덩어리를 뜻합니다. 초기엔 단단하며 만지면 아프고 붉은 결절이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면적이 증가하고 통증도 심해지며 고름도 생길 수 있습니다.

 

종기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움푹 패일 정도로 물렁해지고, 완전하게 곪게되면 고름이 터져 바깥으로 배출되어 피부가 착색될 수 있습니다.

종기

종기는 모낭이 있는 부분이라면 어디든 생길 수 있지만 주로, 얼굴/목/겨드랑이/엉덩이/사타구니 또는 Y존에 많이 발생합니다. 흔히 포도알균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비만 또는 당뇨병, 위생 상태, 면역 결핍 등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사타구니의 주요 부분은 고관절 상에 있고 다리 근육과 연결됩니다. 땀샘의 림프절도 이를 통과합니다. y존이 중요한 이유는 복부 및 생식기를 통과하는 인대 같은 신체조직의 통로이기 때문입니다.

 

 y존 어딘가에 덩어리가 발생한다면 피부 감염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종기나 농양으로 시작될 수 있고 피부의 음모 모낭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y존 피지낭종 치료

뾰루지나 붉은 반점, 종기 피지낭종 등의 피부 문제는 우리 생활 속에서 흔하게 나타나는만큼 가볍게 지나치곤 합니다. 그렇지만 이것들은 단순한 피부문제일 수 있지만 우리 몸에서 알려주는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심하지 않거나 증상이 점점사라진다면 병원 치료가 필요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기나 피지낭종에 고름이 점점차오르고 크기가 커지는것 같다면 가까운 피부과 또는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이때, 전문적인 지식없이 직접 고름을 짜는 행동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자칫 염증이 확산되거나 증상이 악화되어 간단한 치료로 끝날 것을 더욱 어렵게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증상이 많이 심하지 않을 경우 Y존은 무균 소독 하에 환부를 일부 절개하여 염증으로 생긴 고름을 배출시켜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종기가 단단할 경우에는 짜지 않고 약 또는 주사를 놓는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Y존은 고름을 일부 짜내면 환부가 작아질 수 있지만, 전체를 들어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재발 가능성이 있고 염증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수술을 추천하기는 합니다.

 

만약, 수술을 하게되면 국소 마취 후 환부를 절제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필요 시 조직검사를 통해 혹시모를 종양에 대한 감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지방종은 지방세포로 이루어진 양성 종양을 뜻합니다. 피지낭종에 비해 만졌을 때 조금더 말랑하며 짜냈을 때 하얀 고름이 나오지 안고 냄새도 없습니다.

 

크기가 빠르게 증가한다?

세균 감염 또는 면역체계가 악화되어 림프가 비대해지는 경우 '림프절 증식', 과도한 세포 증식 종양 중 '양성 종양', 암을 나타내는 '악성 종양'이 있습니다. 양성 종양은 본래 몸에 있던 세포의 과도한 증식에 의해 발생하는 반면, 악성 종양은 새로운 비정상 세포의 과도한 증식에 의해 발생됩니다. 

 

피지낭종

수분/피지/케라틴 등의 성분들이 피부 내에 쌓여 혹으로 발전함으로써 형성됩니다. 약물이나 주사 또는 외과적 시술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종기

모낭에 발생하는 염증덩어리로 초기에 단단하며 만지면 붉은 결절이 발생합니다. 점점 커져서 고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종

성숙한 지방세포로 구성되는 양성 종양입니다. 피지낭종과 비교할 경우 더 말랑한 느낌이나며, 약물, 주사 또는 외과적 시술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치료 후기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총정리

오늘은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복 중 하나는 치아 건강이 있습니다. 음식물을 마음대로 먹기 위해선 치아 건강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사랑니 같은 경

jswiss.tistory.com

댓글